내가 원하는 일을 한다는 것

내가 원하는 일을 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나는 그저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싶어서 열심히 준비하고 찾아다녔던 것 같다. 그렇지만 현실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내가 원하는 것과는 반대로 흘러갔고 반대로 흘러가고 싶지 않아 더 발버둥 친 것 같다. 그러다 결국 지치더라.

 

도대체 내가 원하는 일을 한다는 건 뭘까.. 왜 항상 내가 하고자 하는 것과는 반대로 하게 되고 가로막히고 불안에 떨어야하며 결국에는 체념에 이르러 받아들이게 된다. 나만 그런 게 아니라 나와 같은 일을 겪는 사람들도 분명히 어딘가에 있을 것이고 알 수는 없지만 정말 힘들게 버티며 나아가고 있을텐데... 분명 나만 그런게 아닌데...

 

방향이 나의 의지와는 달라졌을 때 다시 방향을 잡기 위해서 하는 행동을 나는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끈기가 없어서 아니면 버티지 못해서 그런 것이라고 그저 적응을 하지 못해서 빠르게 포기하는 것이라고 한다.

 

요즘 사람들은 쉽게 포기하고 다른 일을 찾아다니고 결국 찾지 못해 방황하는 행동들을 못마땅하게 보는 시선들이 예전에는 아무렇지 않았다. 그런데 지금의 나는 그 사람들에게 내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야하듯 어떻게든 버티려고 하고 나도 잘 버티고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알려주어야 한다. 그러다 또 지치더라.

 

나는 그저 원하는 일을 하고 싶었던 것 뿐인데 ...